역사의 흔적을 찾아 떠나는 여주 탐방



여주는 대략 한반도의 중앙부에 해당되고 동쪽은 강원도 원주와 충청북도 충주, 남서쪽은 이천, 서쪽은 광주, 북쪽은 양평군과 접한다.
역사의 흔적을 찾아 떠나는 여주탐방, 고달사가 있던 사찰터에서 부터 신륵사, 여주박물관, 세종대왕릉, 명성황후 생가 까지 이르는 여주 역사탐방, 역사의 흔적을 찾아 떠나보자!

역사의 흔적을 찾아 떠나는 여주 탐방 대표사진

역사의 흔적을 찾아 떠나는 여주 탐방

역사의 흔적을 찾아 떠나는 여주 탐방 정보

📌주소 : 정보 없음


🌍홈페이지 : 정보 없음


😀안내 : 정보 없음


🏁소요거리 : 31.42km


😎일정 : 기타


🕗소요시간 : 1박 2일


🌎여행테마 : —-지자체—–


역사의 흔적을 찾아 떠나는 여주 탐방 여행코스 안내

코스1 : 여주 고달사지

고달사지_01

현재는 폐사된 고달사가 있던 사찰터. 고달사는 764년(경덕왕 23)에 창건되었던 사찰로 고달원(高達院)이라고도 한다.
고려시대에 광종(光宗) 이후 역대왕들의 비호를 받던 사찰이었으나, 언제 폐사되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절터는 여주시 혜목산(慧目山) 산자락에 있다.
창건 당시의 사찰은 실로 광대하여 지금의 상교리 일대가 전부 사역으로 추정되며 절 부근에 큰마을이 형성되었음을 짐작케 한다.
지금 광활한 사역에는 유물만 남아 있다. 현재 절터는 복원을 위한 발굴 조사가 조직적으로 진행 중이다.

,

신륵사는 여주읍에서 동북쪽으로 약 2.5km 정도 떨어진 남한강 상류 봉미산 기슭에 있는 오래된 전통 사찰로, 신라 진평왕(眞平王) 때 원효(元曉)가 창건하였다고 하나
확실한 근거는 없다. 고려 말인 1376년(우왕 2) 나옹(懶翁) 혜근(惠勤)이 머물렀던 곳으로 유명하며, 200여 칸에 달하는 대찰이었다고 전한다. 1472년(조선 성종 3)에는
영릉 원찰(英陵願刹)로 삼아 보은사(報恩寺)라고 불렀다. 1858년 헌종의 조모인 순원왕후(純元王后)가 호조판서 김병기(金炳冀)에게 명하여 절을 크게 중수토록 하였는데
이때부터 영릉의 원찰로서 의미가 약해지면서 다시 신륵사라 부르게 되었다. 근. 현대사에 있어 신륵사의 활동은 크게 알려지지 않으나, 1925년 열반당 14칸을 새로 짓고,
1929년 강성인(姜性仁) 스님이 주지 재임시 김인주(金仁柱)가 화주(化主)로 명부전을 중건하였다.

,

1997년 5월 여주시에서 개관하였으며, 신륵사관광지 안에 조성되었다. 여주박물관은 전시, 연구, 교육을 위한 귀중한 문화재를 확보하고,
이의 보존과 전승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박물관은 전시실 2실과 시청각실, 사무실, 수장고, 야외공연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요 전시품으로는 여주목읍지, 여주향교중수 기사 등 고서적과 여주와 관련된 인물들의 서간문·교지·칙령·전문 등의 고문서류와
토기·도자기·민속유물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흔암리선사주거지 디오라마, 매룡리 고분군 석실묘 모형, 쌍룡거줄다리기 디오라마, 신륵사 모형,
명성왕후 생가 모형 등 여러 종류의 디오라마와 모형을 전시하고 있다. 이외에 여주박물관에서는 여주의 역사와 문화유적에 관한 책자를 발간하고,
소장 유물 및 관내 문화재의 디지털 화상 작업, 공무원의 관내 문화유적 탐방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

조선왕조의 능제를 가장 잘 나타낸 능의 하나인 영릉의 구조를 살펴보면 풍수지리설에 따라 주산인 칭성산을 뒤로 하고, 중허리에 봉분을 이룩하며,
그 좌우 측에는 청룡, 백호를 이루고 남쪽으로는 멀리 안산인 북성산을 바라보고 있다. 능역의 입구에는 홍살문이 있고, 신도를 따라 정자각에 이르게 된다.
정자각의 동쪽에는 수복방과 비각, 서쪽에는 수라간이 있다. 봉분 둘레에는 12면으로 꾸민 돌난간을 돌렸으며, 난간석을 바치고 있는 동자석주에 한자로
12지를 새겨 방위를 표시하였으며, 앞에는 합장릉임을 알 수 있는 2개의 혼유석과 장명등을 놓고, 좌우에 망주석을 세웠다. 봉분 능침 주변에 석양(石羊)과
석호(石虎)를 서로 엇바꾸어 좌우로 각각 두 쌍씩 여덟마리를 밖을 향하여 능을 수호하는 형상으로 배치하고, 봉분의 동·서·북 3방향에 곡담을 둘렀다.
봉분앞 한층 낮은 단에 문인석 2쌍과 무인석 2쌍을 세우고 문·무인석 뒤에는 각각 석마(石馬)를 배치하였다.

,

영원한 조선의 국모, 명성황후. 조선 제26대 고종 황제의 비로 뛰어난 외교력으로 자주성을 지키면서 개방과 개혁 정책을 추진했던 인물.
1895년 양력 10월 8일 새벽 을미사변으로 일본인들에 의해 시해당하여 파란만장한 일생을 마친 비운의 국모. 그 명성황후가 출생하여 8세까지 살던 집이다.
1687년 (숙종 13년) 인현왕후의 아버지인 민유중의 묘막으로 건립되었는데 당시 건물로 남아있는 것은 안채 뿐이었으나, 1995년에 행랑채와 사랑채,
별당채 등이 복원됨으로써 면모가 일신되었다.

코스2 : 신륵사(여주)

신륵사

현재는 폐사된 고달사가 있던 사찰터. 고달사는 764년(경덕왕 23)에 창건되었던 사찰로 고달원(高達院)이라고도 한다.
고려시대에 광종(光宗) 이후 역대왕들의 비호를 받던 사찰이었으나, 언제 폐사되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절터는 여주시 혜목산(慧目山) 산자락에 있다.
창건 당시의 사찰은 실로 광대하여 지금의 상교리 일대가 전부 사역으로 추정되며 절 부근에 큰마을이 형성되었음을 짐작케 한다.
지금 광활한 사역에는 유물만 남아 있다. 현재 절터는 복원을 위한 발굴 조사가 조직적으로 진행 중이다.

,

신륵사는 여주읍에서 동북쪽으로 약 2.5km 정도 떨어진 남한강 상류 봉미산 기슭에 있는 오래된 전통 사찰로, 신라 진평왕(眞平王) 때 원효(元曉)가 창건하였다고 하나
확실한 근거는 없다. 고려 말인 1376년(우왕 2) 나옹(懶翁) 혜근(惠勤)이 머물렀던 곳으로 유명하며, 200여 칸에 달하는 대찰이었다고 전한다. 1472년(조선 성종 3)에는
영릉 원찰(英陵願刹)로 삼아 보은사(報恩寺)라고 불렀다. 1858년 헌종의 조모인 순원왕후(純元王后)가 호조판서 김병기(金炳冀)에게 명하여 절을 크게 중수토록 하였는데
이때부터 영릉의 원찰로서 의미가 약해지면서 다시 신륵사라 부르게 되었다. 근. 현대사에 있어 신륵사의 활동은 크게 알려지지 않으나, 1925년 열반당 14칸을 새로 짓고,
1929년 강성인(姜性仁) 스님이 주지 재임시 김인주(金仁柱)가 화주(化主)로 명부전을 중건하였다.

,

1997년 5월 여주시에서 개관하였으며, 신륵사관광지 안에 조성되었다. 여주박물관은 전시, 연구, 교육을 위한 귀중한 문화재를 확보하고,
이의 보존과 전승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박물관은 전시실 2실과 시청각실, 사무실, 수장고, 야외공연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요 전시품으로는 여주목읍지, 여주향교중수 기사 등 고서적과 여주와 관련된 인물들의 서간문·교지·칙령·전문 등의 고문서류와
토기·도자기·민속유물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흔암리선사주거지 디오라마, 매룡리 고분군 석실묘 모형, 쌍룡거줄다리기 디오라마, 신륵사 모형,
명성왕후 생가 모형 등 여러 종류의 디오라마와 모형을 전시하고 있다. 이외에 여주박물관에서는 여주의 역사와 문화유적에 관한 책자를 발간하고,
소장 유물 및 관내 문화재의 디지털 화상 작업, 공무원의 관내 문화유적 탐방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

조선왕조의 능제를 가장 잘 나타낸 능의 하나인 영릉의 구조를 살펴보면 풍수지리설에 따라 주산인 칭성산을 뒤로 하고, 중허리에 봉분을 이룩하며,
그 좌우 측에는 청룡, 백호를 이루고 남쪽으로는 멀리 안산인 북성산을 바라보고 있다. 능역의 입구에는 홍살문이 있고, 신도를 따라 정자각에 이르게 된다.
정자각의 동쪽에는 수복방과 비각, 서쪽에는 수라간이 있다. 봉분 둘레에는 12면으로 꾸민 돌난간을 돌렸으며, 난간석을 바치고 있는 동자석주에 한자로
12지를 새겨 방위를 표시하였으며, 앞에는 합장릉임을 알 수 있는 2개의 혼유석과 장명등을 놓고, 좌우에 망주석을 세웠다. 봉분 능침 주변에 석양(石羊)과
석호(石虎)를 서로 엇바꾸어 좌우로 각각 두 쌍씩 여덟마리를 밖을 향하여 능을 수호하는 형상으로 배치하고, 봉분의 동·서·북 3방향에 곡담을 둘렀다.
봉분앞 한층 낮은 단에 문인석 2쌍과 무인석 2쌍을 세우고 문·무인석 뒤에는 각각 석마(石馬)를 배치하였다.

,

영원한 조선의 국모, 명성황후. 조선 제26대 고종 황제의 비로 뛰어난 외교력으로 자주성을 지키면서 개방과 개혁 정책을 추진했던 인물.
1895년 양력 10월 8일 새벽 을미사변으로 일본인들에 의해 시해당하여 파란만장한 일생을 마친 비운의 국모. 그 명성황후가 출생하여 8세까지 살던 집이다.
1687년 (숙종 13년) 인현왕후의 아버지인 민유중의 묘막으로 건립되었는데 당시 건물로 남아있는 것은 안채 뿐이었으나, 1995년에 행랑채와 사랑채,
별당채 등이 복원됨으로써 면모가 일신되었다.

코스3 : 여주박물관

여주군 향토사료관

현재는 폐사된 고달사가 있던 사찰터. 고달사는 764년(경덕왕 23)에 창건되었던 사찰로 고달원(高達院)이라고도 한다.
고려시대에 광종(光宗) 이후 역대왕들의 비호를 받던 사찰이었으나, 언제 폐사되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절터는 여주시 혜목산(慧目山) 산자락에 있다.
창건 당시의 사찰은 실로 광대하여 지금의 상교리 일대가 전부 사역으로 추정되며 절 부근에 큰마을이 형성되었음을 짐작케 한다.
지금 광활한 사역에는 유물만 남아 있다. 현재 절터는 복원을 위한 발굴 조사가 조직적으로 진행 중이다.

,

신륵사는 여주읍에서 동북쪽으로 약 2.5km 정도 떨어진 남한강 상류 봉미산 기슭에 있는 오래된 전통 사찰로, 신라 진평왕(眞平王) 때 원효(元曉)가 창건하였다고 하나
확실한 근거는 없다. 고려 말인 1376년(우왕 2) 나옹(懶翁) 혜근(惠勤)이 머물렀던 곳으로 유명하며, 200여 칸에 달하는 대찰이었다고 전한다. 1472년(조선 성종 3)에는
영릉 원찰(英陵願刹)로 삼아 보은사(報恩寺)라고 불렀다. 1858년 헌종의 조모인 순원왕후(純元王后)가 호조판서 김병기(金炳冀)에게 명하여 절을 크게 중수토록 하였는데
이때부터 영릉의 원찰로서 의미가 약해지면서 다시 신륵사라 부르게 되었다. 근. 현대사에 있어 신륵사의 활동은 크게 알려지지 않으나, 1925년 열반당 14칸을 새로 짓고,
1929년 강성인(姜性仁) 스님이 주지 재임시 김인주(金仁柱)가 화주(化主)로 명부전을 중건하였다.

,

1997년 5월 여주시에서 개관하였으며, 신륵사관광지 안에 조성되었다. 여주박물관은 전시, 연구, 교육을 위한 귀중한 문화재를 확보하고,
이의 보존과 전승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박물관은 전시실 2실과 시청각실, 사무실, 수장고, 야외공연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요 전시품으로는 여주목읍지, 여주향교중수 기사 등 고서적과 여주와 관련된 인물들의 서간문·교지·칙령·전문 등의 고문서류와
토기·도자기·민속유물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흔암리선사주거지 디오라마, 매룡리 고분군 석실묘 모형, 쌍룡거줄다리기 디오라마, 신륵사 모형,
명성왕후 생가 모형 등 여러 종류의 디오라마와 모형을 전시하고 있다. 이외에 여주박물관에서는 여주의 역사와 문화유적에 관한 책자를 발간하고,
소장 유물 및 관내 문화재의 디지털 화상 작업, 공무원의 관내 문화유적 탐방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

조선왕조의 능제를 가장 잘 나타낸 능의 하나인 영릉의 구조를 살펴보면 풍수지리설에 따라 주산인 칭성산을 뒤로 하고, 중허리에 봉분을 이룩하며,
그 좌우 측에는 청룡, 백호를 이루고 남쪽으로는 멀리 안산인 북성산을 바라보고 있다. 능역의 입구에는 홍살문이 있고, 신도를 따라 정자각에 이르게 된다.
정자각의 동쪽에는 수복방과 비각, 서쪽에는 수라간이 있다. 봉분 둘레에는 12면으로 꾸민 돌난간을 돌렸으며, 난간석을 바치고 있는 동자석주에 한자로
12지를 새겨 방위를 표시하였으며, 앞에는 합장릉임을 알 수 있는 2개의 혼유석과 장명등을 놓고, 좌우에 망주석을 세웠다. 봉분 능침 주변에 석양(石羊)과
석호(石虎)를 서로 엇바꾸어 좌우로 각각 두 쌍씩 여덟마리를 밖을 향하여 능을 수호하는 형상으로 배치하고, 봉분의 동·서·북 3방향에 곡담을 둘렀다.
봉분앞 한층 낮은 단에 문인석 2쌍과 무인석 2쌍을 세우고 문·무인석 뒤에는 각각 석마(石馬)를 배치하였다.

,

영원한 조선의 국모, 명성황후. 조선 제26대 고종 황제의 비로 뛰어난 외교력으로 자주성을 지키면서 개방과 개혁 정책을 추진했던 인물.
1895년 양력 10월 8일 새벽 을미사변으로 일본인들에 의해 시해당하여 파란만장한 일생을 마친 비운의 국모. 그 명성황후가 출생하여 8세까지 살던 집이다.
1687년 (숙종 13년) 인현왕후의 아버지인 민유중의 묘막으로 건립되었는데 당시 건물로 남아있는 것은 안채 뿐이었으나, 1995년에 행랑채와 사랑채,
별당채 등이 복원됨으로써 면모가 일신되었다.

코스4 : 여주 영릉(英陵)과 영릉(寧陵)

세종대왕릉_03

현재는 폐사된 고달사가 있던 사찰터. 고달사는 764년(경덕왕 23)에 창건되었던 사찰로 고달원(高達院)이라고도 한다.
고려시대에 광종(光宗) 이후 역대왕들의 비호를 받던 사찰이었으나, 언제 폐사되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절터는 여주시 혜목산(慧目山) 산자락에 있다.
창건 당시의 사찰은 실로 광대하여 지금의 상교리 일대가 전부 사역으로 추정되며 절 부근에 큰마을이 형성되었음을 짐작케 한다.
지금 광활한 사역에는 유물만 남아 있다. 현재 절터는 복원을 위한 발굴 조사가 조직적으로 진행 중이다.

,

신륵사는 여주읍에서 동북쪽으로 약 2.5km 정도 떨어진 남한강 상류 봉미산 기슭에 있는 오래된 전통 사찰로, 신라 진평왕(眞平王) 때 원효(元曉)가 창건하였다고 하나
확실한 근거는 없다. 고려 말인 1376년(우왕 2) 나옹(懶翁) 혜근(惠勤)이 머물렀던 곳으로 유명하며, 200여 칸에 달하는 대찰이었다고 전한다. 1472년(조선 성종 3)에는
영릉 원찰(英陵願刹)로 삼아 보은사(報恩寺)라고 불렀다. 1858년 헌종의 조모인 순원왕후(純元王后)가 호조판서 김병기(金炳冀)에게 명하여 절을 크게 중수토록 하였는데
이때부터 영릉의 원찰로서 의미가 약해지면서 다시 신륵사라 부르게 되었다. 근. 현대사에 있어 신륵사의 활동은 크게 알려지지 않으나, 1925년 열반당 14칸을 새로 짓고,
1929년 강성인(姜性仁) 스님이 주지 재임시 김인주(金仁柱)가 화주(化主)로 명부전을 중건하였다.

,

1997년 5월 여주시에서 개관하였으며, 신륵사관광지 안에 조성되었다. 여주박물관은 전시, 연구, 교육을 위한 귀중한 문화재를 확보하고,
이의 보존과 전승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박물관은 전시실 2실과 시청각실, 사무실, 수장고, 야외공연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요 전시품으로는 여주목읍지, 여주향교중수 기사 등 고서적과 여주와 관련된 인물들의 서간문·교지·칙령·전문 등의 고문서류와
토기·도자기·민속유물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흔암리선사주거지 디오라마, 매룡리 고분군 석실묘 모형, 쌍룡거줄다리기 디오라마, 신륵사 모형,
명성왕후 생가 모형 등 여러 종류의 디오라마와 모형을 전시하고 있다. 이외에 여주박물관에서는 여주의 역사와 문화유적에 관한 책자를 발간하고,
소장 유물 및 관내 문화재의 디지털 화상 작업, 공무원의 관내 문화유적 탐방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

조선왕조의 능제를 가장 잘 나타낸 능의 하나인 영릉의 구조를 살펴보면 풍수지리설에 따라 주산인 칭성산을 뒤로 하고, 중허리에 봉분을 이룩하며,
그 좌우 측에는 청룡, 백호를 이루고 남쪽으로는 멀리 안산인 북성산을 바라보고 있다. 능역의 입구에는 홍살문이 있고, 신도를 따라 정자각에 이르게 된다.
정자각의 동쪽에는 수복방과 비각, 서쪽에는 수라간이 있다. 봉분 둘레에는 12면으로 꾸민 돌난간을 돌렸으며, 난간석을 바치고 있는 동자석주에 한자로
12지를 새겨 방위를 표시하였으며, 앞에는 합장릉임을 알 수 있는 2개의 혼유석과 장명등을 놓고, 좌우에 망주석을 세웠다. 봉분 능침 주변에 석양(石羊)과
석호(石虎)를 서로 엇바꾸어 좌우로 각각 두 쌍씩 여덟마리를 밖을 향하여 능을 수호하는 형상으로 배치하고, 봉분의 동·서·북 3방향에 곡담을 둘렀다.
봉분앞 한층 낮은 단에 문인석 2쌍과 무인석 2쌍을 세우고 문·무인석 뒤에는 각각 석마(石馬)를 배치하였다.

,

영원한 조선의 국모, 명성황후. 조선 제26대 고종 황제의 비로 뛰어난 외교력으로 자주성을 지키면서 개방과 개혁 정책을 추진했던 인물.
1895년 양력 10월 8일 새벽 을미사변으로 일본인들에 의해 시해당하여 파란만장한 일생을 마친 비운의 국모. 그 명성황후가 출생하여 8세까지 살던 집이다.
1687년 (숙종 13년) 인현왕후의 아버지인 민유중의 묘막으로 건립되었는데 당시 건물로 남아있는 것은 안채 뿐이었으나, 1995년에 행랑채와 사랑채,
별당채 등이 복원됨으로써 면모가 일신되었다.

코스5 : 명성황후 생가

명성황후생가

현재는 폐사된 고달사가 있던 사찰터. 고달사는 764년(경덕왕 23)에 창건되었던 사찰로 고달원(高達院)이라고도 한다.
고려시대에 광종(光宗) 이후 역대왕들의 비호를 받던 사찰이었으나, 언제 폐사되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절터는 여주시 혜목산(慧目山) 산자락에 있다.
창건 당시의 사찰은 실로 광대하여 지금의 상교리 일대가 전부 사역으로 추정되며 절 부근에 큰마을이 형성되었음을 짐작케 한다.
지금 광활한 사역에는 유물만 남아 있다. 현재 절터는 복원을 위한 발굴 조사가 조직적으로 진행 중이다.

,

신륵사는 여주읍에서 동북쪽으로 약 2.5km 정도 떨어진 남한강 상류 봉미산 기슭에 있는 오래된 전통 사찰로, 신라 진평왕(眞平王) 때 원효(元曉)가 창건하였다고 하나
확실한 근거는 없다. 고려 말인 1376년(우왕 2) 나옹(懶翁) 혜근(惠勤)이 머물렀던 곳으로 유명하며, 200여 칸에 달하는 대찰이었다고 전한다. 1472년(조선 성종 3)에는
영릉 원찰(英陵願刹)로 삼아 보은사(報恩寺)라고 불렀다. 1858년 헌종의 조모인 순원왕후(純元王后)가 호조판서 김병기(金炳冀)에게 명하여 절을 크게 중수토록 하였는데
이때부터 영릉의 원찰로서 의미가 약해지면서 다시 신륵사라 부르게 되었다. 근. 현대사에 있어 신륵사의 활동은 크게 알려지지 않으나, 1925년 열반당 14칸을 새로 짓고,
1929년 강성인(姜性仁) 스님이 주지 재임시 김인주(金仁柱)가 화주(化主)로 명부전을 중건하였다.

,

1997년 5월 여주시에서 개관하였으며, 신륵사관광지 안에 조성되었다. 여주박물관은 전시, 연구, 교육을 위한 귀중한 문화재를 확보하고,
이의 보존과 전승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박물관은 전시실 2실과 시청각실, 사무실, 수장고, 야외공연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요 전시품으로는 여주목읍지, 여주향교중수 기사 등 고서적과 여주와 관련된 인물들의 서간문·교지·칙령·전문 등의 고문서류와
토기·도자기·민속유물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흔암리선사주거지 디오라마, 매룡리 고분군 석실묘 모형, 쌍룡거줄다리기 디오라마, 신륵사 모형,
명성왕후 생가 모형 등 여러 종류의 디오라마와 모형을 전시하고 있다. 이외에 여주박물관에서는 여주의 역사와 문화유적에 관한 책자를 발간하고,
소장 유물 및 관내 문화재의 디지털 화상 작업, 공무원의 관내 문화유적 탐방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

조선왕조의 능제를 가장 잘 나타낸 능의 하나인 영릉의 구조를 살펴보면 풍수지리설에 따라 주산인 칭성산을 뒤로 하고, 중허리에 봉분을 이룩하며,
그 좌우 측에는 청룡, 백호를 이루고 남쪽으로는 멀리 안산인 북성산을 바라보고 있다. 능역의 입구에는 홍살문이 있고, 신도를 따라 정자각에 이르게 된다.
정자각의 동쪽에는 수복방과 비각, 서쪽에는 수라간이 있다. 봉분 둘레에는 12면으로 꾸민 돌난간을 돌렸으며, 난간석을 바치고 있는 동자석주에 한자로
12지를 새겨 방위를 표시하였으며, 앞에는 합장릉임을 알 수 있는 2개의 혼유석과 장명등을 놓고, 좌우에 망주석을 세웠다. 봉분 능침 주변에 석양(石羊)과
석호(石虎)를 서로 엇바꾸어 좌우로 각각 두 쌍씩 여덟마리를 밖을 향하여 능을 수호하는 형상으로 배치하고, 봉분의 동·서·북 3방향에 곡담을 둘렀다.
봉분앞 한층 낮은 단에 문인석 2쌍과 무인석 2쌍을 세우고 문·무인석 뒤에는 각각 석마(石馬)를 배치하였다.

,

영원한 조선의 국모, 명성황후. 조선 제26대 고종 황제의 비로 뛰어난 외교력으로 자주성을 지키면서 개방과 개혁 정책을 추진했던 인물.
1895년 양력 10월 8일 새벽 을미사변으로 일본인들에 의해 시해당하여 파란만장한 일생을 마친 비운의 국모. 그 명성황후가 출생하여 8세까지 살던 집이다.
1687년 (숙종 13년) 인현왕후의 아버지인 민유중의 묘막으로 건립되었는데 당시 건물로 남아있는 것은 안채 뿐이었으나, 1995년에 행랑채와 사랑채,
별당채 등이 복원됨으로써 면모가 일신되었다.

역사의 흔적을 찾아 떠나는 여주 탐방 지도 확인하기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인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